불평을 몰아내고 뜨겁게 열망하며 개척하라!!

작성자
test 조성민담임목사
작성일
2019-09-28 11:44
조회
46
불평을 몰아내고 뜨겁게 열망하며 개척하라!!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이르되 네가 큰 민족이 되므로 에브라임 산지가 네게 너무 좁을진대 브리스 족속과 르바임 족속의 땅 삼림에 올라가서 스스로 개척하라 하니라” -수17:15-

슬로브핫의 딸들은 약속에 근거해 주장하여 정당한 몫을 차지한 반면, 요셉의 후손들은 받을 몫을 두고 불평합니다. 산간 지역을 개척하라는 여호수아의 제안에도 핑계를 대며 주저합니다. 하나님의 기업을 대하는 나의 태도는 어떠한가 묵상해 봅시다.

첫째, 뜨겁게 열망하라 : 슬로브핫의 딸들은 하나님의 명령을 상기시키며 합당한 몫을 요청합니다. 여호수아는 정당한 것으로 받아들여 분깃을 나누어줍니다. 그들의 당찬 요구는 아버지의 기업을 지키려는 열망과 그 나라에 참여하려는 믿음에서 나온 것입니다. 나는 유업의 가치를 알고 뜨겁게 열망하는가 묵상해 봅시다.

둘째, 사랑과 정의의 균형을 세우라 : 므낫세 자손들은 잇사갈과 아셀의 지역 안에 있는 성읍들을 소유합니다. 경계선은 형성하되 예외적인 상황들을 인정한 것입니다. 원칙은 공동체의 조화로운 질서를 위한 것입니다. 원칙을 무력화해서도 안 되겠지만, 원칙만을 내세워 애매한 피해자를 만들어서도 안 됩니다.

셋째, 자족하고 도전하라 : 요셉 자손은 비옥하고 넓은 땅을 차지했음에도 강한 불만을 토로합니다. 권리 주장에는 목소리를 높이되, ‘산간 지역을 주겠으니 개척하라’는 여호수아의 말에는 변명과 항변만 늘어놓습니다. 욕심에 사로잡혀 책임을 회피하고 도전 의식을 잃는다면, 공동체의 미래는 없습니다.

사랑하는 창대 가족 여러분! 요셉 자손이 철 병거가 있는 족속이라며 난색을 표해도 여호수아는 정복할 수 있다며 격려합니다!! 자기 가능성이 아니라 약속하신 하나님을 바라보라는 뼈 있는 일침입니다!! 스스로 개척하라!! 형제를 사랑한다면, 온유하고 확고하게, 그리고 분별력 있게 올바른 신앙으로 이끌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