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이름은? 모세의 이름? 나의 이름은?

작성자
test 조성민담임목사
작성일
2021-04-10 19:23
조회
39
하나님의 이름은? 모세의 이름? 나의 이름은?

“하나님이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칭호니라” -출3:15-

하나님이 모세에게 소명을 주시면서 반드시 함께하겠다는 약속을 하셨지만, 그 약속이 모세를 안심시키거나 확신을 갖게 해주지는 못했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정체에 대해 물을 이스라엘 백성들의 질문을 대신 하나님께 던진집니다.
하나님의 이름의 뜻이 무엇인지, 모세의 이름이 무엇인지, 하나님이 주신 나의 이름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질문하며 묵상해 봅시다.

첫째. 스스로 있는 자 : “스스로 있는 자”라고 계시하십니다. “나는 나 자신이다. 나는 나 외에 다른 어떤 유비로도 내 이름을 계시하지 못합니다. 나의 나 됨을 규정하는 어떤 외부 요인이나 세력은 없습니다.
나는 항상 자신됨을 유지할 것이다”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성품과 목적의 일관성, 신실함을 강조합니다.

둘째, 언약을 기억하시는 자 : 신실하신 하나님은 430년 전 족장들과 맺은 언약을 잊지 않고 기억하십니다. 역사를 지키시는 하나님은 살아계신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 권능의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은 히브리 노예들과 맺은 계약에 스스로 속박되어, 그 계약이 성취될 때까지 그 계약에 묶여 있겠다는 말씀입니다.

셋째, 이름의 중요성 : 모세는 하나님의 현존에 압도되기보다는 당돌하게 하나님의 이름을 묻습니다. 그분의 정체와 능력을 알아야 순종할 수 있겠다는 뜻입니다. 다신교 사회에 살던 모세로서는 당연한 반응이며 심지어 신중한 태도입니다.
우리도 모르면 하나님께 묻고, 제대로 알고 제대로 순종합시다.

사랑하는 창대 가족 여러분! 우리도 모세처럼 하나님의 이름을 물은 이유와 그 이름 속에 담긴 의미는 무엇인가를 여쭤봅시다!!
하나님의 이름은 언약이 성취될 때까지 언약의 당사자와 언제나 함께하겠다고 말씀하시는 ‘은혜로운 동사’의 이름입니다!!
또한 창세기는 하나님의 이름에 대한 긴 해설서와 같습니다!! 그 이름에 어울리는 하나님이시며, 하나님께 어울리는 이름입니다!! 그 거룩한 이름에 성실하게 신실하게 책임을 지시는 분입니다!!
코로라19 때문에 혹시라도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아내는데 소홀히 여기는 부분이 있는지 돌아 보며, 더욱 하나님을 사랑하며 그분의 뜻에 따라 더 순종하며 살아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