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주신 우리에게 주신 최고의 명절은?

작성자
test 조성민담임목사
작성일
2021-04-24 15:16
조회
20
하나님이 주신 우리에게 주신 최고의 명절은?

“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한 규례로 삼아 대대로 이 날을 지킬지니라” -출12:17-

유대인에게 가장 중요한 명절인 유월절이 제정된다. 이 명절은 그들의 역사에서 가장 극적인 출애굽 사건을 기념하기 위한 날이다. 마지막 열 번째 재앙이 이집트에 국가적 장례를 발생시킨 그날, 이스라엘 백성은 해방되었다.
그들이 이집트의 라암셋을 떠난 날은 유월절 다음날인 1월 15일, 즉 무교절 첫날입니다.(민 33:3). 유월절(1월 14일)과 그 후 일주일간의 무교절(1월 15-21일)까지 총 8일간 이 명절을 지킵니다.
이 유월절과 무교절은 이스라엘에게 생일이나 다름없습니다. 그날을 잊는 것은 자신의 출발을 잊는 것이요, 자신들의 존재의 근거가 자기 자신이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과 은총, 그분의 능력이라는 사실을 망각하는 것입니다.
유월절과 무교절은 각각 무엇을 기념하고 있기 때문인가 묵상해 봅시다.

첫째, 유월절, 이스라엘의 생일 : 출애굽하는 달을 이스라엘 달력의 첫 달로 삼으라고 하십니다. 애굽으로부터의 해방은 이스라엘의 새로운 출발입니다. 그들의 자유는 거짓 자유로부터의 해방이면서 새로운 주인과 새로운 생명을 얻는 일입니다.
자유 없는 생명은 죽음과 같습니다. 생일은 사랑과 자유가 만나는 날입니다.

둘째, 유월절, 예수님의 그림자 : 구원의 날에 어린 양의 피를 문설주와 인방에 바른 집만 재앙이 넘어갑니다. 그들은 구운 ‘양고기’와 애굽에서 겪은 가혹한 종살이의 고통을 떠올리는 ‘쓴 나물’을 먹어야 했습니다.
오늘 그리스도인들에게 이 유월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미리 보여주는 표징입니다.

셋째, 무교절, 가나안에서의 기억 : 출애굽의 은혜와 고통을 기억하기 위해 일주일간 누룩 넣지 않은 떡을 먹는 무교절을 지키라고 하십니다.
무교절을 지키면서 우리도 그리스도의 고난을 기억하고 수고로운 광야의 길을 인도하신 하나님의 도우심을 기억하게 합니다. 구원을 위해 내가 감수하는 십자가는 무엇인가?

사랑하는 창대 가족 여러분! 왜 하나님께서는 유월절과 무교절을 절기로 정하여 지키게 하시는가?
이스라엘 민족에게는 이 절기를 정하여 지킬 만큼 이스라엘의 해방과 자유 획득 사건은 역사적입니다!!
이스라엘에게 유월절과 무교절은 수고로운 날만이 아닙니다!! 바로 아래에서 그들이 당한 고난이 끝나고 새로운 삶이 시작되는 날입니다!!
유월절과 무교절을 기념하여 지키는 것 역시 수고로운 일이 아니고 오늘 내가 누리는 구원이 얼마나 큰 은혜이며 어떤 의미인지를 기억하게 해줍니다!!
천대를 바라보는 역사적 안목을 가지고 3.4대를 책임질 믿음의 명문가문을 세우는 최고의 명절로 자녀들에게 가르치며 더불어 지켜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