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의한 관계의 귀결은?

작성자
조성민담임목사 조성민담임목사
작성일
2021-11-20 09:55
조회
11

불의한 관계의 귀결은?

“하나님이 아비멜렉과 세겜 사람들 사이에 악한 영을 보내시매 사람들이 아비멜렉을 배반하였으니”- 삿9:23-

아비멜렉과 세겜 사람들은 한때 이해관계가 맞아 연합했으나 이해가 상충하자 즉시 배반과 진압이라는 방식을 택합니다.

대선이 가까워오자 여러 세력이 합종연횡하고 있습니다. 

뜻에 따른 연합을 탓할 수는 없으나 불의한 연합이라면 파국을 맞을 것입니다.

불의한 관계의 귀결은 무엇이며,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묵상해 봅시다.

첫째, 베신: 불의한 연합에 균열이 생깁니다. 세겜 사람들은 원하던 만큼의 보상이 없자 기회를 엿보며 강도질로 이권을 챙기기 시작합니다.

욕심에 따른 다툼에 대해 저자는 무죄한 피를 흘린 것에 대한 하나님의 보응이라고 해석합니다. 

불의한 공조가 영원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꼭 불법을 심판하십니다.


둘째,반란: 배신은 반역으로 이어졌습니다. 가알은 아비멜렉에 대한 비난을 통해지지 세력을 얻은 후 반란을 일으깁니다.

세겜만 함께 해준다면 왕을 몰아낼 수 있다고 장담하나 허세입니다. 

하나님을 향한 충심이 없는 자가 사람에게 신실할 리 없습니다. 불의한 연합의 귀결은 파산과 적대뿐입니다.

 

셋째, 진압: 반역 소식을 들은 아비멜렉은 군사를 동원해 진압에 나섭니다. 스불은 가알을 충동하여 전쟁에 나서게 합니다.

결국 가알은 패하여 쫓기고, 세겜의 백성들은 잔혹한 살육을 당합니다. 

불의한 관계의 끝은 비극적 피의 보복과 파멸뿐입니다. 의와 진실, 공평과 인애에 기초한 관계를 맺는 것이 지혜입니다.

사랑하는 창대 가족 여러분! 불의한 연합의 귀결, 이용하고 이용당하는 관계는 언제든 틀어질 수 있습니다!!

그 나라와 그 의에 어긋한 동맹과 우정은 영원할 수 없습니다!!

돈과 힘을 매개로 한 연합은 단지 맹세일지라도 깨질 수밖에 없습니다!!

돈과 힘을 매개로 한 연합은 파국을 맞으니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기초한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우리의 연합은 주와 복음을 위한 의기투합이며, 하나님의 신실에 기초한 우정이 되어야 합니다!!!